리그규정

규정Game rule


2025The SMaRT 리그 경기규칙

 

 

 

1. 선수자격 등

1-1. 선수자격은 리그 홈페이지에 등록 승인된 자에 한하며, 공공기관팀의 경우 각 직장소속 및 퇴직자를 상시 근무자로 인정하여 자격을 부여한다.

 

 

 

1-2. (직장인팀 적용)공공기관팀의 상시근무자란 공무원증, 직장의 신분증 또는 경력증명서 발급대상 직원을 말하며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
. 광역자치단체를 기준으로 같은 직군의 공무원

(, 서울시 A구청 야구팀에서 우리리그 소속의 야구팀이 없는 서울시 B구청의 직원을 영입할 경우, 경찰서 등등 동일기준 적용)

. 서울시 A구청에서 설립한 공단 또는 출연기관 소속의 직원

(, 00구청 야구팀이 00구시설관리공단의 정규직원을 영입할 경우)

. 상급 감독기관의 소속공무원(도로교통, 국립공원, 우정사업에 한함)

(, 국립공원 야구팀이 환경부소속 공무원을 영입할 경우)

의경, 전경, 공익 등 병역의무 종사자는 직원으로 인정하지 않음.

 

 

 

1-3. (직장인팀 적용)인사발령으로 소속기관이 변경될 경우 본인의 의사에 따라 소속팀을 정할 수 있으나 중복하여 등록하거나 게임에 참가할 수 없으며(공공기관팀), 동호인 소속 팀원은 임용 또는 채용에 의하여 직장팀의 자격을 획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즌 중 소속팀을 변경할 수 없다.

 

 

 

1-4. 선수출신(고등학교 재학시 협회등록자로 1984년생이하)1명 출전으로 제한하며 투수로는 뛸 수 없다. 다만, 나풀선출(41~46)은 투수로 출전할 경우에는 등판하여 2이닝(6아웃)을 투구하여한다. 이후 수비수로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선수가 2명 이상일 경우 연속해서 투수로 출전할 수 없다.

 

 

 

1-5. 직장야구회의 발전과 리그의 수준향상을 위하여 직장인팀은 4내로 일반인을 출전시킬 수 있으며, 동호인 팀과의 경기에서는 출전하는 일반인 수를 제한하지 않는다. 다만, 미성년자는 주민등록증이 발급된 자에 한하여 부모의 동의를 받아 경기에 참가할 수 있다.

1-6. 선수출신의 교체는 동일타순에서 타격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하며, 비직원의 교체도 각각의 타자 일순과정에서 초과인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
 

 

 

1-7. 클럽 및 리그홈페이지에 등록시 팀원은 식별이 가능한 자신의 얼굴이 공개된 사진, 성명, 생년월일, 출신고(직원여부), 선수출신 여부, 등번호 등의 선수정보를 전체공개로 등록하여야 하며, 한가지 사항이라도 등록이 안 된 경우는 경기에 출전할 수가 없다.

 

 

 

1-9. 리그 선수등록은 가입 7일 이후부터 자동 등록되며, 신규등록자의 인적사항 등에 대해 리그 게시판에 공개하여야 선수자격에 위배됨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. 선수출신 및 비직장인에 대한 위장등록 및 경기 출전이 밝혀질 경우 해당팀의 선수와 감독은 경기에서 퇴장 조치된다.

 

 

 

1-10. 결승 토너먼트 참가자격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게 부여한다.

1. 팀 감독 및 총무(리그시작 전 등록된 자에 한함)

2. 831일 이전에 등록한 자로서 6경기 이상 참여한 자.

3. 831일 이전에 등록한 자로서 6경기 10이닝 이상 투구를 종료한 자.

4. 1~3호에 해당자로서 경기 당일 선수명단에 등록된 자.

 

 

 

2. 경기개시와 종료

2-1. 경기 엔트리는 감독, 총무를 포함 오더지에 명시된 선수 전원이 게임에 출전할 수 있다. 또한, 명시된 선수 중 선출 등 특이사항에 대해 비고란에 기록하여 제출한다.

 

 

 

2-2. 경기시작 전 제출된 오더지 명단에 없는 선수는 해당 경기에 출전할 수 없으며, 무단출전이 확인 될 경우 경기는 몰수처리 한다.

2-3. 공수선택권은 정규리그의 경우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하며, 결선 토너먼트 경기는 선순위 팀에 후공 자격을 부여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-4. 경기시간은 정규리그는 2시간, 결선 토너먼트 및 결승전은 2시간 30분으로 하고 정식이닝은 시간범위 내에서 9회까지로 한다.

 

 

 

2-5. 경기시작 시간으로부터 1시간 50분 이후, 결선 토너먼트 및 결승전은 2시간 20분 이후에는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. 공수교대 시간을 2분으로 제한한다.

 

 

 

2-6. 2경기부터는 이전 경기 종료 20분 후에 시작하며, 단 콜드게임 등으로 경기시간이 당겨질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. 콜드 경기 후 시간이 조정이 될 경우 인원부족 시 해당 경기 시간을 기준으로 바로 경기를 진행한다.

 

 

 

2-7. 경기시작 시간은 운동장 상태 및 일정변경으로 인한 사유 발생시 공지된 시간을 기준으로 전, 2시간 이내에서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.

 

 

 

2-8. 콜드게임은 경기시작시간 1시간 30분 이후부터 410, 58, 66, 이닝 초 공격이 진행 중일 때 정식 경기시간이 초과한 시점 또는 그 이후 계속된 공격에서 점수차가 6점 이상일 경우에는 이닝초(선콜드)콜드를 적용한다. 다만, 결선 토너먼트는 콜드를 적용하지 아니한다.

 

 

 

2-9. 경기 중 날씨와 관련해서 경기진행이 어려울 경우 3회 말이 종료되거나 또는 경기시간이 60분이 경과하면 정식게임으로 간주하며, 이 경우 양팀의 총득점으로 승패를 결정한다.

2-10. 정식경기 요건이 성립되기 전에 우천이나 중대한 부상 등으로 경기를 속개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경기 진행 여부는 경기 감독관과 심판원 3인의 합의 하에 결정하며, 양팀 감독의 이의제기는 받아 들이지 않는다.

 

 

 

2-11. 경기시간이 2시간 20분 경과 시 초공격. 말공격에 관계없이 그 시점에 공격중인 타자를 마지막 타자로 간주하고 심판은 경기진행을 종료한다.

 

 

 

2-12. 시합구(게임당 4)와 로진백은 주최측에서 제공하며, 공격팀은 파울· 홈런볼 찾기 등 시합구 확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-13. 경기진행을 고의로 지연 시키거나, 비매너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경기감독관 및 심판 3인의 합의판단 후 해당팀 감독에게 1차 경고하고, 지속될 경우 경기중단 몰수패로 선언할 수 있다.

 

 

 

2-14. 콜드게임이 성립된 상태의 경기 진행 중 리드한 팀은 도루나 주자 견제를 가급적 삼가하여 경기가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협조하여야 한다.

 

 

 

3. 경기일정 변경 및 몰수경기 등

3-1. 경기일정은 연간계획 수립을 원칙으로 하고 5주차를 기준으로 확정하며, 4주차 이내의 경기일정 변경은 불가하다. 다만, 팀 경기일을 기준으로 5주차 이후의 경기일정(경기일 기준 40)과 당사자간(4) 일정을 교환하기로 합의한 경우에만 일정변경이 가능하며, 혹서기 일정은 주최측에서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.

 

 

 

3-2. 어느 팀이 늦은 선수로 인해 경기가 지연된 경우 시작시간을 기준으로 경과시간별 3분당 1점씩 10분이내 총 3점의 패널티 점수가 상대팀에게 부여되고, 경기를 시작한다. 또한, 10분이 경과해도 경기장에 9명의 선수를 내보내지 못할 경우 몰수경기로 상대팀의 승리가 된다. 해당경기의 점수는 0:5점으로 기록하며 몰수팀은 상대 혹은 타팀에서 인원 충원으로 연습경기는 진행할 수 있다.

 

 

 

3-3. 인원부족(경기성립 후 부상 등은 제외) , 일정변경 등으로 몰수경기 유발시 해당팀은 몰수 보상금 10만원을 상대팀에 지급한다. (, 연습 등으로 운동장 사용 시에는 제외)

 

 

 

3-4. 경기도중 부상으로 인원이 부족한 경우 정식경기(3회말 혹은 60분 경과)가 성립되지 못하더라도 그때까지의 기록은 인정되며, 총득점으로 승패를 결정하고 경기는 종료한다. , 득점이 더 많은 팀의 인원부족으로 경기진행이 불가할 경우 기권패로 처리한다.

 

 

 

3-5. 선출, 비직장인, 미등록자 등 선수자격 규정에 위배되는 선수가 경기에 참여하였을 경우 승패와 관계없이 몰수게임 처리한다. 또한 리그 또는 클럽홈페이지 중 하나라도 선수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, 미등록 선수로 간주하여 몰수게임 처리한다. 반드시 모든 선수의 등록을 원칙으로 한다.

3-6. 경기종료 후라도 선출, 비직원, 미등록자의 출전 등 규정위반이 확인될 경우 해당 팀의 경기는 몰수게임으로 처리한다.

 

 

 

3-7 외국인 및 유학생은 선수출신으로 규정한다. 단 해외 유학생활 중 야구선수로 활동하지 않은 사실을 증명할 수 있을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.

3-8. 시즌 중 3회 이상 몰수게임을 유발했을 경우는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시즌 중이라도 리그비 반환없이 리그에서 퇴출할 수 있으며, 다음 연도리그 참가여부에 운영위원회의 결정사항을 따른다.

 

 

 

3-9. 임의로 리그를 탈퇴할 경우에는 잔여경기에 대한 리그비는 게임과 상관없이 환불을 진행할 수 없다.(, 해당팀의 감독 및 대표자는 운영위원회에 소명절차를 거치고 운영위원회에서 참석하여 의결한 결과를 통해 게임당 단가의 3배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공제하고 환불 받을 수 있다.)

 

 

 

4. 지명타자

4-1. 투수를 대신하여 타격을 하는 타자를 지명할 수 있다.

 

 

 

4-2. 지명타자는 경기 시작 전에 교환되는 선수명단에 수비로 출전하지 않은 선수를 지명한다.

 

 

 

4-3. 다음에 해당할 경우 지명타자 제도는 자동 소멸된다.

지명타자가 수비에 나갔을 때

등판 중의 투수가 다른 수비위치로 나갔을 때

지명타자의 대타자 또는 대주자가 그대로 투수가 되었을 때

등판중이 투수가 지명타자의 대타자 또는 대주자가 되었을 때. 등판중인 투수는 지명타자 외의 다른 선수의 대타자나 대주자가 될 수 없다.

타순표에 기재된 야수가 투수로 되었을 때

야수를 교체하면서 등판중 또는 새로 출장하는 투수를 타순표에 넣었을 때

 

 

 

5. 승패 및 순위의 결정

5-1. 정식 경기에서는 경기가 끝났을 때 두 팀의 총득점으로 그 경기의 승패를 결정한다. 다만, 선공 팀이 마지막 이닝의 초 공격을 끝냈을 때 후공 팀의 득점이 더 많을 때는 후공 팀의 공격을 생략하고 승리가 확정된다.

 

 

 

5-2. 콜드게임은 심판원이 플레이를 중지시키는 순간에 끝난다.

 

 

 

5-3. 규칙 2-11에 의한 콜드 적용시 잔여 공격기회를 상실한 경우에 해당하므로 완료된 이닝에 관계없이 콜드시점의 총득점으로 승패를 결정한다.

 

 

 

5-4. 리그 순위결정은 승률, 다승, 승자 승의 기준을 적용한다. 다만 동률일 경우에는 해당팀 간의 실점이 적은 팀, 전 게임의 이닝당 실점(실점/이닝)이 적은 팀을 승리팀으로 결정하며, 몰수게임이 있는 팀은 무조건 후순위가 된다.

 

 

 

5-5. 결선 토너먼트 경기에서 무승부일 경우 리그의 승률이 높은 팀을 승리팀으로 결정한다.

 

 

 

5-6. 결선 토너먼트 결승전은 경기시간과 횟수에 관계없이 연장전을 통하여 승리팀을 결정한다.

 

 

 

6. 기 록

6-1. 타자는 타석수, 타수, 타율, 안타, 홈런, 득점 등 6개 사항만 기록 관리하며, 그라운드 홈런은 인정하지 아니한다.

 

 

 

6-2. 규정타석은 게임당 2타석으로 하며, 모든 선수(여성제외)는 나무배트를 사용하여야 한다.(압축배트 등도 인정한다.)

6-3. 투수는 승, , 세이브, 실점(자책점), 승률 등을 기록 관리한다.

 

 

 

6-4. 선발투수는 경기 최종이닝이 3회말 3이닝을 완투하고 물러나야 하며 그때 자신의 팀이 리드 상태에 있고, 그 리드가 경기 최후까지 지속되었을 경우 승리투수로 인정하고, 세이브는 3점차 이내에서 리드를 지켰을 때 주어진다.

 

 

 

6-5. 기록에 대한 권한은 기록원이 가지며, 명확한 기록오류에 대한 이의신청만 감독을 통해서 기록원 혹은 운영위원회에 통보하여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.

 

 

 

7. 심판, 기록원 및 경기 감독관

7-1. 경기는 2심판, 1기록원, 1감독관으로 운영한다.

 

 

 

7-2. 경기 감독관은 경기의 중지 또는 속개에 대한 권한을 갖는다. 다만 경기 중 발생한 상황을 고려하되 심판과 합의 판단하여 결정한다.

 

 

 

7-3. 심판판정 대한 이의신청은 감독을 통해서만 할 수 있으며 명백한 오심에 대해서는 심판과 경기감독관의 협의 결과에 따른다.

7-4. 인플레이 도중 야수가 홈 또는 1, 3루로 던진 볼이 경기장 밖으로 벗어날 경우 각 주자는 아웃 될 염려 없이 야구규칙서에서 정한 진루를 허용한다.(경기장 밖이란 파울라인과 가장 근접해 있는 나무 및 시설물 등의 장애물 뒤쪽의 구역으로 정상적인 플레이에 장애가 되는 구역을 말하며, 볼이 장애물을 맞고 경기장내로 어오는 경우는 인플레이 상태를 유지한다.)

 

 

 

7-5. 기록원은 원활한 경기운영을 위하여 공격타순이 잘못되었을 경우 상대팀의 어필이 없는 경우라도 정당한 타순을 지적하여 정정할 수 있다. 이 경우 볼카운트는 이어서 그대로 진행한다.

 

 

 

7-6. 우리 야구장만의 규칙에 관한 적용은 다음과 같이 판단한다.

야구장내 구조물을 맞고 나면 볼데드 선언.(펜스. 나무. 낙엽 등)

투수는 속구로 헤드샷 발생시 수비수로 전환하여야 한다.

(, 고의성으로 판단되지 않고, 경기인원이 부족할 시 심판이 1차 경고 후 계속 투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.)

투수는 연타석(3) 사구 발생시 투구를 할 수 없다.

(, 심판이 고의성으로 판단할 경우 퇴장 조치한다.)

추후 논의가 필요한 이상 규칙발생 시 운영위원회의에서 결정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8. 기타 (안전관리, 복장 및 페널티에 관한 사항 등)

8-1. 부상방지를 위하여 경기에 참여하는 모든 선수는 다음 사항을 의무적으로 갖추어야 하며, 그러하지 않을 경우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.

1. 포수 : 헬멧 및 낭심 보호대

2. 타자 : 헬멧. , 팔꿈치보호대는 착용 권장

 

 

 

8-2. 경기에 출전하는 모든 선수는 상하복(모자포함)이 통일된 복장을 입어야 한다. 다음의 복장을 한 선수는 당일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.

1. 상의는 통일된 것으로 하고, 하의는 흰색과 베이지색 등 유사 색(옆줄 쪽 포함)에 한하여 조금 달라도 통일된 복장으로 인정되나 줄무늬(스트라이프) 바지는 동일한 복장으로 인정하지 아니한다.

2. 하절기용 T셔츠의 무늬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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